불판

평택 '美기지이전' 5년 연기될 듯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댓글댓글 3건 조회2,077회 작성일2006-12-13 10:52

본문

평택 '美기지이전' 5년 연기될 듯
 
[연합뉴스 2006-12-13 06:01] 
 
정부관계자 "기지이전 2013년말로 늦춰질 것"
용산공원 조성사업 등 차질 불가피


(평택=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용산 주한미군기지를 2008년말까지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한다는 정부계획이 오는 2013년 말까지로 5년가량 늦춰질 전망이다.

정부 관련부처 소식통은 13일 "평택 미군기지 이전을 2008년말까지 마무리한다는 당초 계획은 현재로서 사실상 실현가능성이 낮은 상태"라며 "따라서 용산기지 이전과 평택기지 완공을 오는 2013년 말까지 5년 연기하는 방안이 정부 관계부처에서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방안은 정부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최근 의견이 모아졌으며 정부는 다음주 중 미군기지 이전사업계획 전반을 담은 주한미군기지 시설종합계획(마스터플랜.MP)을 최종 확정, 공식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평택기지이전 완료시기가 연기되는 것은 그동안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한 당사국간 협의 지연, 평택 미군기지내 주민 및 일부 시민단체들의 반발 등으로 성토작업 등에 많은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평택으로의 미군기지 이전이 연기될 경우 용산기지 반환시기와 용산공원 조성사업, 평택지역개발사업 등도 당초 계획보다 연쇄적으로 상당기간 늦어질 수 밖에 없어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미군기지 이전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18조8천억원을 들여 평택지역개발사업을 추진중인 평택시는 당장 내년 3월말까지 행자부 승인을 받아야 하는 2008년도 연차사업계획(65개사업) 승인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시 관계자는 "연차별 지역개발사업 중 2007년도에 추진할 49개사업은 이미 승인받아 걱정이 없지만 기지이전사업이 계획보다 늦어지면 2008년도부터는 예산확보 등 사업추진에 다소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단은 평택 미군기지 예정부지내 미철거 빈집 50여가구에 대한 철거작업을 다음주 중 마무리한 뒤 내년 3-4월부터 본격적인 평택 미군기지 조성을 위한 성토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사업단은 평택 미군기지 예정지 중 A구역 성토작업을 추진할 시행업체 선정을 지난달 완료했고 지난 9월에는 지역주민과 사회단체 등의 반발속에 평택 대추.도두리 등 평택미군기지 이전부지내 빈집 90여가구를 철거한 바 있다.

gaonnuri@yna.co.kr

(끝)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스칼렛님의 댓글

스칼렛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아니 그런데 다음주에 철거를 한다니!
더군다나 동계 철거를 금지하는 법안도 있는데 말야

69Hz님의 댓글

69Hz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오보래요'ㅡ' 철거안한다고 그러던데요?(디온 블로그 댓글에 적혀있던데.. 설마-_-하하하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