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사이트소개 : 전쟁의 비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바리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댓글 조회1,463회 작성일2004-08-27 20:57

본문

총을 만들고, 전함을 건조하고, 로케트를 쏘는 것은 모두
결론적으로 굶주리고 먹지 못하는 사람들, 춥고 헐벗은 사람들로부터의
도둑질을 의미한다.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1953년 4월 16일




뒷북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 때문에 웹서핑을 하다 재미있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미국 사이트인데요.

Cost of the War in Iraq - http://costofwar.com

미국이 현재 이라크에서 전쟁으로 낭비하고 있는 돈의 액수입니다.

http://costofwar.com 이라는 이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것은 이처럼 간단합니다. 위에서 써놓은 아이젠하워 전 미국대통령의 말을 인용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이 금액과 함께 참고로 '사회복지'라 통칭 부를 수 있는 각 세부분야에서 쓰이고 있는 돈은 얼마인지, 저 전쟁비용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 금액이 미국의 각 가정당, 개인당 얼마만의 비용을 뜻하는 것인가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전쟁은 단순히 군인들만 수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의 국가가 전쟁을 수행하고 있다면, 이는 무고한 젊은 목숨들이 위협에 처해 있다는 것을 뜻하며, 전쟁에 그 국가가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국가 예산안이란 게 무한정한 것이 아닌 한 이것은 곧, 그 전쟁이 바로 당신과 나와 같은 개인이 국가로부터 받아야 할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한 예산이 삭감되었다는 이야기고, 이것은 결국 당신과 나와 같은 민간인도 그 전쟁에 참여하고 있고, 그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전쟁은, 우리 평범한 민중들의 의지나 희망과는 전혀 상관이 없이 일어납니다.

이 사이트는 저 금액을 어떻게 뽑아냈는가? 사이트 메인 아래에 있는 http://costofwar.com/numbers.html - How we got the numbers 라는 링크를 눌러보면 답이 나옵니다. 미 의회가 발표한 두 개의 예산안을 기초로 가장 적은 액수를 추정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눌러보시길.

그렇다면 한국이 현재 이라크에 쏟아붓고 있는 돈은 얼마인가? 이것은 글쎄요. 이처럼 쉽게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 파병국인 이상, 우리 역시 우리가 결코 원치 않음에도 당신과 나 같은 민간인 역시 그 전쟁에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성립될 겁니다.

과연 이 대한민국이란 곳은 이라크에서 전쟁에 얼마나 되는 돈을 낭비하고 있을까요? 우리의 사회복지에 들어가는 돈은 그에 비해 과연 어느 정도나 될까요?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반전단체에서 이런 사이트를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소하게나마 자원활동할 용의도 있는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Top